아이언 샤프트(1) 어떻케 선택하는가?

2023-09.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무게와 특성을 갖춘 스틸 샤프트, 카본 샤프트가 개발되고 있습니다.각 제조사에서 다양한 종류의 샤프트가 출시되어 샤프트의 선택지는 현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이언 샤프트는 크게 스틸과 카본이 존재하는데 이 둘은 어떻케 다른가?
또한 많은 종류가 있는 샤프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샤프트 선택을 위한 기본적인 사고방식과 카본과 스틸의 특징 그리고 몇개의 샤프트를 소개합니다. 실제로 골프 클럽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느끼는 큰 원인은 샤프트가 자신의 스윙에 맞지 않는 데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에게 있어서 최고의 샤프트를 손에 넣고 스코어 향상을 목표로 합시다.

스틸 샤프트와 카본 샤프트의 차이

우선 일반적으로 파워 히터는 스틸 샤프트, 헤드 스피드에 자신이 없는 골퍼는 카본 샤프트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틸 샤프트는 무게가 있어 안정성 있고 탄탄한 스윙이 가능하며 방향성이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카본 샤프트는 가볍고 주름을 살려 다루기 쉽기 때문에 조작성이 좋은 샤프트 입니다.
예전에는 카본 샤프트로 무겁고 딱딱한 것을 만드는 것이나 반대로 스틸 샤프트를 가볍게 하는 데는 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의 진보로 비용 문제도 해결하고 가벼운 스틸 샤프트나 무거운 카본 샤프트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스틸 샤프트의 안정감을 추구하면서도 가벼운 샤프트를 원하는 분도 만족할 수 있는 경량 스틸이나 카본의 섬세한 감촉을 유지하면서 무게를 원하는 분들을 위한 중량 카본 등 다양한 골퍼의 요구에 부응하는 변화도 있습니다.

왜 스틸샤프트와 카본샤프트가 있는건가?

왜 두가지 타입의 아이언 샤프트가 있을까요?
스틸 샤프트와 카본 샤프트가 만들어진 역사와 과정 그리고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틸 샤프트의 등장

골프 발상의 무렵 골프 클럽의 샤프트는 목제였고, 19세기에는 히코리 샤프트('Hickory'는 호두나무과의 단단한 나무)가 주류였습니다.
20세기 초에 기술의 진화로 스틸 샤프트가 개발(미국 유니온 하드웨어사)되었습니다. 히코리 샤프트보다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스틸은 골프 클럽 샤프트의 표준이 됩니다.
1980년에는 트루템퍼(TRUE TEMPER)사에서 스틸 샤프트의 명기 '다이나믹 골드'가 출시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틸 샤프트의 대표로서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카본 샤프트의 등장

1965년 미국 셰익스피어사에의해 카본 샤프트를 개발되었으며, 카본 샤프트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와서부터 입니다.
일본에서는 1972년 태평양 클럽 마스터즈에서 게이 브루어(Gay Brewer)가 CFRP 클럽을 사용해 우승함으로써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본 전선 제조업체 후지쿠라가 일본 최초의 샤프트 만들기에 착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후 후지쿠라, 미츠비시 레이온, 그래파이트 디자인 등 일본 메이커가 고품질의 카본 샤프트를 개발해 리샤프트 붐을 일으켜 갑니다.

■ 아이언 샤프트의 선택방법

수많은 변형 중 아이언 샤프트를 선택하기 위한 기본 포인트가 되는 지표를 소개합니다.
각각의 지표를 이해하고 자신의 스윙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샤프트를 찾기를 바랍니다.

무게

일단 중요한것이 무게입니다. 아마추어의 헤드 스피드의 평균이 40m/s 전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40m/s 전후인 분들은 100g 정도의 <경량스틸> 샤프트를 추천합니다.
헤드 스피드가 더 빠른 골퍼는 120g 정도의 <중량스틸>을 평균보다 헤드 스피드가 낮은 골퍼는 70g 정도의 <경량카본>을 선택하는 것이 기본적인 사고방식 입니다.
최근에는 초경량스틸 샤프트나 일부러 무겁게 만들어진 중량카본 샤프트 등도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스윙 타입에 맞는 샤프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경도(hardness) 플렉스

샤프트에는 알파벳으로 표현되는 플렉스라고 하는 경도의 지표가 있습니다. 여성용 부드러운 샤프트를 나타내는 L이나 A, 남성용으로 표준 R, 단단한 S, 남자 프로나 하드히터(hard hitter)용 X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샤프트는 주름이 있어 헤드의 무게를 느끼기 쉬워 타이밍은 잡기 쉽지만 너무 부드러우면 임팩트시에 헤드가 생각대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안정감이 손상됩니다.
플렉스는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 통일된 것이 아니며 특히 아이언 샤프트의 플렉스는 상당히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스윙을 해보고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킥포인트(Kick Point)

하이킥, 미들킥, 로우킥 포인트
로우킥, 미들킥, 하이킥 포인트

스윙시 샤프트의 어디가 휘느냐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3종류의 상태가 있습니다.
클럽 헤드 쪽이 휘는 것이 로우킥 포인트로 <높은 탄도>를 치기 쉬운 특성이 있습니다.
그립 측이 휘는 하이킥 포인트는 스핀량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탄도는 낮은> 편입니다.
샤프트의 중간이 휘어지는 것이 미들킥 포인트 샤프트로 로우킥 포인트와 하이킥 포인트의 중간적인 특성을 가집니다.
아이언은 중량계 스틸 샤프트는 하이킥 포인트 샤프트이지만 경량 스틸이나 카본 샤프트는 미들킥 포인트 샤프트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토크(torque)

토크란 스윙중 클럽의 비틀림을 수치로 한 것입니다.
토크가 클수록 비틀림이 크고 잘못된 움직임이 원래대로 되돌리고 수정되므로 실수를 줄여줍니다.
단, 헤드 스피드가 빠르면 비틀림이 되돌아오지 않아 반대로 큰 실수를 낳을 수 있습니다. 아이언 스틸 샤프트는 토크 2.0 전후로 카본 샤프트라면 3.0 이상 있는 것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토크가 작은 스틸 샤프트는 상급자나 파워 히터용, 큰 토크의 카본 샤프트는 초급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