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이란 어떤 클럽인가?

2023-07.

다양한 골프 클럽의 종류가 있습니다만, 그 중 아이언은 그린이나 핀 등을 노릴수 있는 클럽으로 비거리나 방향성등 치는 방법과 컨트롤이 뛰어난 골프 클럽 입니다.
아이언은 비거리에 따른 치는 방법을 나누기 위해서 1번에서 9번까지 번호의 아이언이 있습니다.숫자가 작을수록 멀리 날아가고 숫자가 클수록 멀리 날아가지 않습니다.

1번 : 210야드(약192미터)
2번 : 200야드(약182미터)
3번 : 190야드(약173미터)
4번 : 180야드(약164미터)
5번 : 170야드(약155미터)
6번 : 160야드(약146미터)
7번 : 150야드(약137미터)
8번 : 140야드(약128미터)
9번 : 130야드(약119미터)

위에처럼 번호에따라 거리가 바뀌기 때문에 보내고 싶은 거리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옛날에는 10개가 한세트인 판매 형태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5개 (6-P) 나 6개 (5-P) 세트 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번부터 4번까지의 아이언은 다루기가 어려워 유틸리티나 페어웨이 우드 등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 아이언 선택법1

헤드 타입은 현재 아이언은 크게 나누면 아래 4가지 패턴입니다.

머슬백(Muscle Back) 아이언
캐비티(Cavity) 아이언
포켓캐비티(Pocket Cavity Back) 아이언
중공(中空) 아이언

머슬백, 캐비티, 포켓캐비티, 중공아이언
왼쪽위부터 머슬백, 캐비티
, 포켓캐비티, 중공아이언

이전에는 캐비티 형상은 한 묶음으로 되어 있었습니다만 아이언도 세분화가 진행되어 <하프 캐비티>와 <포켓 캐비티> 등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머슬백 아이언

블레이드(Blade) 아이언이라고도 합니다.
타점 부분을 두껍게 하는 설계가 특징으로 맞았을 때는 최고의 타감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인기 이유입니다.
헤드 사이즈는 컴팩트한 것이 많습니다.
조작성이 높기 때문에 볼을 자유자재로 컨트롤하기 쉬운 타입이나 헤드 사이즈가 작고 심(芯) 도 다른 형상에 비해 좁아지기 때문에 미스 히트에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캐비티 아이언

후면이 오목한 형상을 하고 있는 것이 캐비티 아이언.오목함이 적은 것을 하프 캐비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무게를 헤드 아래쪽이나 주변에 배치할 수 있어 저중심화로 실수에 강한 구조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머슬백보다 심(芯) 이 넓어지기 때문에 부드러운 아이언이 됩니다.또한 타감이 좋고 컨트롤 성능이 뛰어난 모델이 많기 때문에 많은 골퍼들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포켓 캐비티 아이언

캐비티 아이언을 더욱 진화시켜 쉽게 칠 수 있게 된 것이 포켓 캐비티입니다.
포켓처럼 페이스 후면을 만들어 저중심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공이 올라가기 쉽고 실수에도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아이언 헤드 구조 중에서는 가장 부드럽게 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나 가급적 실수를 커버해 줄수있는 아이언을 생각하는 골퍼들에게 포켓 캐비티를 추천합니다.

중공 아이언

헤드 내부를 공동화한 것이 중공 아이언입니다.
헤드 외주부와 하부에 무게를 배치할 수 있어 관성 모멘트가 높고 실수에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직진성이 높은 아이언이 많고 부드럽게 칠 수 있는데, 외형도 멋진 모델이 많기 때문에 최근에는 특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헤드 형상입니다.

■ 아이언 선택법2

밑창 폭 - 솔(Sole)

아이언의 다루기 쉬움과 직결되는 것으로 특히 영향이 큰 것이 솔의 폭입니다. 솔은 지면과 접하는 헤드의 바닥 부분입니다.
다루기 쉬우려면 가능한 한 솔의 폭이 넓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솔의 폭만 넓어도 현격하게 치기 쉬워집니다.
뒤땅을 치는 경우라도 솔이 미끄러지기 쉽기때문에 실수를 커버해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밑창 폭 - 솔(Sole)
밑창 폭 - 솔(Sole)

아이언의 로프트각

아이언의 비거리를 결정짓는 요소는 로프트각입니다.
각도가 설수록 날아가는 거리가 길게 됩니다.
지금의 아이언은 로프트각 변형이 많이 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7번 아이언이라도 26°~35°까지의 폭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비거리를 중시한다면 로프트 각이 서 있는 모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로프트각
로프트각

■ 아이언의 인기 메이커와 브랜드

테일러메이드(TaylorMade)

테일러메이드 골프는 타이거 우즈, 로리 매킬로이 등 세계에서 활약하는 많은 메이저 프로와 계약했습니다.
투어 프로용 드라이버나 우드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초보자, 여성, 시니어용으로도 부드럽게 날릴 수 있는 아이언 만들기에서도 평가가 높습니다.
아이언 라인업은 여러 개가 있지만 단골인 'P700' 시리즈는 계약 프로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중공 구조, 세미 캐비티, 머슬백 등 다양한 유형의 아이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머슬백은 당연히 난이도가 높지만 세미 캐비티나 중공은 부드러움도 충분하기 때문에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도 인기가 있어 많은 골퍼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스텔스 시리즈' 아이언은 대형 헤드 디자인과 저·심중심 설계를 특징으로 미스 히트에 대한 허용성이 높고 공이 오르기 쉬운 등 치기 쉬운 점 중시로 초보자나 중급자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일러메이드 아이언은 최신 기술을 가장 먼저 도입함으로써 골퍼가 자신의 퍼포먼스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입니다.

캘러웨이(Callaway)

캘러웨이는 AI 설계를 통한 'FLASH 페이스 컵'과 '텅스텐 에너지 코어' 등 최신 기술을 구사해 아이언을 제조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기술들은 기존보다 높은 기능성을 구현해 기분 좋은 타감과 정확한 비거리를 동시에 제공해주게 되었습니다.
캘러웨이 아이언은 많은 종류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미스 히트에 대한 허용성이 높기 때문에 애버리지 골퍼부터 비거리를 찾는 시니어 플레이어까지 다양한 골퍼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또, 프로골퍼 우에다 모모코, 이시카와 료, 카와모토 리키 등이 Team Callaway의 일원으로부터의 피드백이 신제품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타이트리스트 (Titleist)

타이틀리스트는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많은 프로 골퍼를 지원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상급자를 위한 클럽을 만들고 있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하지만 실제 아이언 라인업은 투어 프로부터 초보자, 시니어까지 폭넓은 골퍼에 대응한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행 모델 'T200' 시리즈는 맥스 임팩트 테크놀로지라는 타이틀리스트 기술을 계속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언의 페이스 후방에 배치되는 실리콘 폴리머 인서트로 미스 샷에 대한 허용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기분 좋은 타구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클럽헤드 솔 부분에는 25g의 텅스텐이 사용되어 최적의 무게중심 위치를 구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비거리와 정확도가 향상돼 다양한 스킬 레벨의 골퍼들이 부드럽게 칠 수 있게 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외에도 클래식한 블레이드 아이언이나 작은 하프 캐비티 아이언 등 레벨에 따라 베스트 아이언을 만들고 있습니다.

핑(PING)

PING은 골프 클럽 중에서도 특히 아이언에 강점을 가진 메이커입니다.그 특징적인 제품 라인업으로 G시리즈, i시리즈, Blueprint 등이 있습니다.
G시리즈는 특히 초보자부터 중급자까지 폭넓은 골퍼를 대상으로 한 아이언으로 비거리와 다루기쉽게한 설계가 이뤄졌습니다.
한편 i시리즈는 보다 상급자를 위한 모델로 조작성과 정밀도를 중시한 설계가 특징.
Blueprint프로나 상급 아마추어 골퍼를 대상으로 만든 머슬백 아이언으로 타감과 조작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PING 아이언에는 높은 정밀도와 신뢰성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이 많이 채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멀티 머티리얼 구조나 페이스 가변 두께 설계 등은 비거리 성능과 일관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용되고 있습니다.

미즈노(Mizuno)

미즈노 골프는 정밀도와 기술을 추구하는 프로페셔널부터 부드럽게 치고 싶은 아마추어 골퍼까지 폭넓은 레벨의 골퍼에 대응하는 아이언을 제공하고 있는 메이커입니다.
예를 들어 'Mizuno Pro' 시리즈에서는 헤드 길이와 솔 폭, 로프트 각 등을 미세 조정해 골퍼 개개인의 요구에 따른 성능을 구현했으며 주로 프로나 상급자가 즐겨 사용하는 모델이 많은 본격 시리즈입니다.
또한 'JPX923' 시리즈에서는 'JPX923 HOT METAL', 'JPX923 HOT METAL PRO', 'JPX923 HOT METAL HL', 'JPX923 TOUR' 등 5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 모델은 프로나 상급자들이 선호하는 타입도 있는데 HOT METAL은 비거리 성능과 관용성이 높은 부드러운 아이언입니다.
이처럼 아이언 라인업이 특히 풍부한 업체이기 때문에 목적에 따른 모델을 고를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던롭 (DUNLOP) 젝시오/스릭슨

마츠야마 히데키 선수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한 스릭슨입니다. 던롭은 선수 라인의 스릭슨애버리지 골퍼를 위한 젝시오 두 브랜드가 있습니다.
스릭슨은 머슬백, 하프 캐비티를 메인으로 하고 있어 조작성이나 타감 등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아이언을 메인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편 젝시오는 대형 헤드의 포켓 캐비티 구조가 메인으로 애버리지 골퍼도 부드럽게 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