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일본골프용품의 판매 경향과 2023년의 예상

GfK Japan. 2023-02-02.

GfK Japan(도쿄: 나카노구)은 전국의 종합 스포츠점, 골프 전문점, 골프장, 연습장, 백화점, 가전 양판점의 스포츠 매장의 판매 실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장 규모 상당에 확대 추계한 주요 골프용품(※1)의 2022년 판매 경향과 2023년 향후 전망을 발표했다.

【개요】

・2022년 주요 골프용품 판매는 금액 전년대비 3% 증가.
・매장 판매의 금액은 전년 대비 4% 증가, 인터넷 판매금액 전년대비 1% 감소.
・캐디백과 소모품인 골프공, 골프 장갑의 인터넷 판매 비율은 전년대비 증가.

■ 2022년 주요 골프용품 판매 추세

2022년 주요 골프용품 판매는 금액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전년보다 앞선 주요인은 드라이버 이였으며 년초에 인기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신제품이 호조를 보이면서 드라이버 시장 전체의 판매 호조에 기여했다.
또한 가을에 출시된 신제품 판매도 호조를 보여 연중 신제품이 시장을 견인하는 결과를 낳았다.
신제품 판매 호조 요인으로는 각 제품의 성능의 진화와 2021년의 문제였던 상품 공급 부족이 점차 해소되어 판매 기회의 손실이 완화된 것도 요인으로 꼽힌다.

골프용품 전년대비 판매금액 골프용품 전년대비 판매금액

■ 매장·인터넷별 판매 경향

· 매장

2022년 매장의 주요 골프용품 판매는 금액 전년 대비 4% 증가했다.
이는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부진했던 매장 판매가 회복세에 있는 가운데 골프채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것이 기여하고 있으며, 최근 몇년간 각메이커의 신제품 가격이 기존의 가격을 웃도는 영향을 받아 평균 단가가 상승하고 있어 그 결과 판매금액 기준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매장의 전년대비 판매금액 매장의 전년대비 판매금액

· 인터넷

인터넷 판매 금액은 전년 대비 1% 감소하여 전년을 밑도는 결과가 되었다.
전년보다 낮은 원인은 골프채의 인터넷 판매금액이 감소하였고, 골프클럽 중에서는 신규 골퍼가 증가한 영향으로 판매가 늘고 있는 초보자용 클럽세트의 금액은 증가하고 있다.
클럽 세트는 매장에서 탄도 측정 등을 거쳐 구입하는 경우가 적었고, 또한 구입 후의 배송등을 고려할 때 인터넷으로 구입하여 배송된 물건이 도착하는 편리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골프채 이외의 품목에서 캐디백과 소모품 골프공, 골프장갑의 인터넷 판매 비율이 상승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품목에 따라 인터넷 판매가 견고한 상태를 알 수 있다.

매장의 전년대비 판매금액 매장의 전년대비 판매금액

■ 향후 전망

최근 각종 규제 완화가 본격화되고 여행 지원도 시작되는 등 여가를 보내기 위한 선택지가 늘고 있는 가운데 골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것으로 우려된다.
또 제품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판매량이 감소하는 것도 불안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 골프용품 시장은 2022년과 비교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1. 골프채, 골프공, 캐디백, 골프화, 골프글러브 합산치
GfK(독일: 게예프카, 영국: 지에프케이)는 독일에 본사를 둔 세계 정상 마케팅 리서치 기업.